아무렇지도 않게 살다가 갑자기 어느날 사고나 병으로 내가 죽게된다면? 물론 많은 사람들이 슬퍼하는건 당연하고 내가 쓰던 모든 아이디 계정들은 과연 어떻게 처리되는것일까?미처 알리지못한 중요한 정보나 반대로 누가 보면 절대 안되는 비밀스러운 내 정보를 누가 보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본인사망시 각종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등 수많은 계정들은 과연 어떻게 처리될까요?

사망시 각종 아이디 계정 상황


내가 죽으면 페이스북계정은 조금은 독특하게 살아있을때 내가 직접 지정해놓은 친구나 가족들이 나의 계정에 대해서 대신 관리할수 있습니다. 비번도 불필요하고 해당 관리자는 사망자의 유언도 공유할수 있고 사망일도 업데이트 할수 있으며 추모식정보도 전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북 사생활원칙을 따라서 이 계정에 직접 로그인을 한다거나 메세지내용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구글은 페이스북과는 조금 다르게 사망자의 가족이 사망자의 계정을통해서 이멜이나 사진 또는 구글드라이브 등을 오픈할수있습니다. 구글계정으로 접속했던 모든 기기의 정보를 열람할수 있습니다. 만약 이걸 원하지 않는다면 사망후 계정 자동비활성 또는 삭제를 미리 지정해두면 됩니다. 



네이버는 국내다른 포털과 비슷하게 3달동안 로그인이 되지않을시 휴면상태로 전환이되고 1년이 지나도록 접속이 없으면 해당계정의 블로그 등이 리셋됩니다. 리셋이 되지 삭제는 되지않는다고 하네요 

가족들은 해당사망자의 서류를 보내고 삭제를 요청할수 있습니다. 



애플도 구글과 거의 모든 방식을 같이 합니다. 가족이 모든정보를 오픈할수 있고 기기정보도 가능합니다. 




아마 가장 많은 정보가 담겨있을 카카오톡 저는 제가 죽으면 그 누구도 내 카톡정보를 보지않길 바랍니다.

일단 카카오톡은 사망자의 정보가 접수되면 모든 정보가 삭제 됩니다. 




Posted by 똑똑똑이